과목명 사회복지현장실습
영문명 Social  Work  Practice
교과목 소개 사회복지학은 실천에의 응용성과 적용성을 강조하는 실천학문으로, 관련 이론을 실무에 적용하는 과정 및 기술에 대한 심층학습을 필요로 한다. 이를 위해 사회복지현장실습의 개요와 준비과정을 살펴보고, 수퍼비전, 실습생이 직면하게 되는 문제상황과 대처방안, 사회복지실천의 원리, 프로그램 개발과 프로포절 작성, 기록 방법, 사례관리 등을 학습하여 사회복지사로서의 자신의 적성을 점검하는 동시에 전문적 정체감을 형성하도록 한다.
과목명 보육실습
영문명 Early Childhood Practice
교과목 소개  본 교과목은 보육에 관한 지식과 이론적 내용을 기초로 4주간 실습을 통해 보육교사로서의 자질과 능력을 키우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를 위해 보육실습의 기초, 형태, 보육교사의 역할 등을 살펴보고, 보육실습의 준비, 보육과정, 보육환경, 보육계획안과 보육실습 일지 작성 방법 등을 구체적으로 학습한다. 또한 보육 유형과 이론, 프로그램 내용 등에 대해 살펴보고, 각자 실습한 기관의 특징과 보육 프로그램 내용 및 실습경험 등에 관한 내용을 발표하고 토론하는 기회를  갖는다.
과목명 사회복지법제
영문명 Social Welfare and Law
교과목 소개 사회복지법은 국가 및 사회의 복지방향을 제시하며 사회복지현상을 법적으로 규범화한 것으로, 사회복지법에 대한 이해는 사회복지문제를 해결하는 바탕이 되고, 사회복지를 실천하는 능력이 될 수 있다. 따라서 본 교과목에서는 사회복지법의 등장과 전개, 사회복지법의 체계 및 타법과의 관계, 사회복지법의 이념 등 사회복지법에 대한 전반적인 개념을 학습하고, 사회보장기본법, 사회보험법, 공공부조, 사회복지서비스법 등 우리나라의 개별 사회복지법을 살펴봄으로써 사회복지법에 대한 이해와 분석능력을 기르도록 한다.
과목명 아동복지론
영문명 Child Welfare
교과목 소개 본 교과목은 아동복지의 이론적 배경과 실천방법 및 아동복지현장의 사업에 관한 내용을 살펴보고, 아동복지에 관한 우리나라의 현실과 제도를 이해하도록 한다. 이를 위해 아동복지의 기본개념, 아동복지의 대상과 권리, 아동복지의 역사적 변천을 학습하고, 아동복지의 실천영역의 기본개념, 현황, 관련정책, 향후과제 등을 살펴봄으로써 아동과 가족에게 직접서비스를 제공하는 과정에서 알아야 할 지식과 기술을 익히도록 한다.

과목명 사회복지개론
영문명 Introduction to social welfare
교과목 소개 사회복지개론은 사회복지학의 입문 교과로 학생들이 사회복지 전반에 대한 개괄적 이해를 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를 위해 사회복지의 개념, 사회복지의 가치와 윤리, 사회복지의 역사와 구성체계를 살펴봄으로써 사회복지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돕고, 사회복지실천의 각 분야에 대한 전반적인 소개와 함께 사회복지실천의 접근방법과 기술, 사회복지실천 현장에서 사회복지사의 역할 등을 학습함으로써 예비사회복지사로서의 전문적인 지식과 기술을 습득하도록 한다.
과목명 보육학개론
영문명 Introduction to Child Care
교과목 소개 본 교과목은 보육의 개념과 유형, 보육사상의 변화와 정책, 영유아 발달특성 등 보육에 대한 전반적인 지식과 이론적 내용을 제공함으로써 보육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갖도록 한다. 또한 표준보육과정에 따른 보육과정 및 보육평가 방법과 보육환경 구성, 보육시설 운영관리 방법 등을 살펴봄으로써 보육에 대한 포괄적인 이해를 높이도록 하며, 영유아 보육패러다임의 변화 속에서 당면할 보육과제를 살펴보고 보육의 발전방향을 모색해 보도록 한다.
과목명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영문명 Human Behavior  and Social  Environment
교과목 소개 본 교과목에서는 인간의 심리행동 이해를 위한 다양한 이론들의 학습을 통하여 사회복지실천의 대상이 되는 이용자의 개인적 특성과 주변을 둘러싸고 있는 환경의 이해를 돕고자 한다. 즉, 인간행동의 원인과 결과를 이해하고, 그를 둘러싼 사회환경과의 관계를 파악함으로써 사회복지의 실천과정에서 필수적으로 갖추어야 할 전문적인 지식을 습득한다. 이를 위해 인간행동을 설명하는 주요 이론들, 인간발달 과정, 체계이론적 관점에서 인간과 환경 간의 상호작용 등을 살펴보도록 한다.
과목명 자원봉사론
영문명 Volunteerism
교과목 소개 본 교과목은 자원봉사활동의 이해를 통해 사회복지기관, 단체 등에서 자원봉사활동을 조정, 활용하는 실천적 능력을 향상시키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를 위해 자원봉사의 개념 및 이론, 자원봉사의 동기 및 필요성 등 자원봉사에 대한 개괄적인 내용을 살펴보고 우리나라 자원봉사활동의 현황, 자원봉사 서비스대상의 특성, 자원봉사관리자의 역할과 자세 및 자원봉사활동 과정 등을 학습하도록 한다.

과목명 사회복지실천론
영문명 Theories of Social Work Practice
교과목 소개 사회복지실천은 사회복지사가 사회복지 전문직의 개입을 필요로 하는 모든 현장에서 전문적 도움을 필요로 하는 사람들을 직접 만나 전문적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활동이다. 이에 본 교과목에서는 사회복지실천의 개념과 목적을 이해할 뿐 아니라 서구 및 한국의 역사적 발달과정을 알고, 사회복지실천의 가치와 윤리를 인식하도록 한다. 또한 사회복지현장과 사회복지사의 역할에 대해 분명히 알고, 이론적 기반에 근거한 통합적 접근과 사혜관리에 대해 이해하도록 하며, 이를 기반으로 하여 사회복지실천과정에 대해 이해하고 전문성을 강화하도록 한다.
과목명 유아발달
영문명 Early Childhood Development
교과목 소개 본 교과목은 만 3~5세 유아기 발달의 전반적인 내용을 살펴봄으로써 유아발달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과 유아기에 대한 종합적인 이해 능력을 기르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를 위해 유아발달의 본질과 여러 가지 발달 이론을 학습하고, 유아의 신체, 인지, 사회, 정서, 도덕성 발달 등 다양한 영역별 발달내용을 학습함은 물론, 가족, 또래, 학교, 지역사회와의 상호작용을 이해하고 유아의 성장발달과 관련된 다양한 요인을 포괄적으로 학습하고자 한다.
과목명 지역사회복지론
영문명 Community Welfare
교과목 소개 지역사회복지는 지역주민의 참여를 통하여 삶의 질을 높이고 행복한 지역사회를 만들어 나갈 수 있도록 사회복지의 지식과 기술을 활용하는 전문적인 실천방법이다. 이에 본  교과목은 전문적 지역사회복지 실천에 관한 이론과 기술을 학습하는 것을 목표로 하며, 이를 위하여 지역사회복지의 주요개념과 역사 및 기초이론 등에 대한 이해를 비롯하여, 전문적 지역사회복지실천의 모형, 과정, 기술 등 전문적 접근에 관한 핵심사항을 살펴보도록 한다.
과목명 보육과정
영문명 Educare Curriculum
교과목 소개 본 교과목은 보육에 대한 전반적인 지식과 이론적 내용을 학습하고 보육과정의 구성체계 및 운영원리 등을 살펴봄으로써, 보육과정을 계획하고 운영할 수 있는 능력과 보육현장에서 필요한 기본 능력을 기르는 것을 목표로 한다. 더불어 표준보육과정과 누리과정의 구성체계와 운영원리를 학습하고, 이를 기초로 하여 프로그램을 계획하고 평가하는 활동을 해봄으로써 보육과정에 대한 실제적인 이해를 높이고자 한다.
과목명 영유아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영문명 Development Evaluation of Child Education Program
교과목 소개 영유아프로그램 개발과 평가는 보육대상, 보육시간, 보육장소 및 보육 주제 등에 따른 다양한 형태의 영유아 프로그램의 개발과 적용에 대해 논의함으로써 보육현장에서 필요한 기본 능력을 기르는 데 목표를 둔다. 이를 위해 보육 프로그램의 개발 및 적용에 대한 일반적인 지침과 각종 영유아 프로그램의 개발 시 고려사항 등을 학습하도록 한다. 또한 최근 현장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영유아 프로그램들의 등장배경, 기본개념, 교육과정을 살펴보고 이를 한국의 영유아 보육현장에 적용하는데 따르는 문제점과 개선사항을 검토해 보고자 한다.
과목명 아동상담
영문명 Child Counseling
교과목 소개 본 교과목에서는 아동의 정신건강 문제를 다루는데 필요한 상담지식과 기술 그리고 다양한 상담이론을 다루고, 아동기 정신병리에 대해 학습하여 실천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도록 한다. 즉, 아동상담의 특성과 목표, 아동상담 과정 등 아동상담에 대한 개괄적인 내용을 살펴보고, 아동중심 놀이치료, 발달놀이치료, 치료놀이, 인지행동치료 등의 아동상담기법, 문제유형별 아동상담의 적용 및 실제방법을 학습하도록 한다.
과목명 사회복지정책론
영문명 Social Welfare Policy
교과목 소개 사회복지정책은 다양한 사회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정부의 정책으로 '정부가 사회복지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의도적으로 선택한 행동지침'으로 정의할 수 있다. 이에 본 교과목에서는 사회복지정책의 개념과 가치, 사회복지정책에 영향을 미치는 사상적 배경에 대한 지식획득, 정책내용의 분석에 필요한 이론 등의 학습을 통해 사회복지정책의 기초개념을 습득하고 우리나라의 사회보험, 공공부조 정책 등에 대한 세부적인 제도를 살펴봄으로써 현재 제안된 사회복지제도 및 프로그램에 대한 고찰능력을 향상시키는 것을 목표로 한다.
과목명 정신건강론
영문명 Mental Health
교과목 소개 정신건강론은 정신건강의 중요성과 기초적인 이론을 이해하며 인간발달 주기상의 정신건강 및 정신장애의 문제와 증상을 학습함으로써 문제와 증상을 조기발견하고 예방할 수 있는 능력과 아울러 자신의 정신건강 유지 및 증진, 스트레스 대처방법 등을 이해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에 정신건강에 대한 기본개념과 이론, 사회환경, 인간관계, 스트레스와 개인의 정신건강과의 관련성을 살펴봄으로써 인간발달 주기상 정신장애의 유형, 문제와 증상, 정신건강의 예방 및 유지관리를 위한 대처방법을 학습한다.
과목명 사회복지조사론 
영문명 Data Analysis for Social Welfare
교과목 소개 사회복지조사는 사회복지의 한 방법으로 이것을 통하여 사회복지 정책이나 서비스가 결정될 수 있다. 따라서 본 교과목에서는 조사연구와 관련된 주요 개념과 조사연구의 과정, 조사보고서 작성 등 사회복지를 연구하는데 필요한 기초적인 방법론의 학습을 통해, 조사연구방법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 및 방법상의 기술을 습득하도록 한다. 즉, 조사연구의 설계와 실행을 통해 사회복지조사의 실제 수행능력을 학습하고, 이를 기반으로 하여 사회복지실천과정에 대해 이해하고 전문성을 강화하도록 한다.
과목명 아동문학
영문명 Child Literature
교과목 소개 본 교과목은 아동의 발달에 있어서 문학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다양한 아동 문학 장르를 살펴봄으로써 아동문학의 매체를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고자 한다. 이에 아동문학의 성격 및 아동의 발달적 특성에 따른 문학활동과 종류를 이해하고, 아동문학의 매체에 대한 이론과 실제를 익힘으로써 현장에서 요구되는 다양한 문학활동을 활용할 수 있는 교수능력을 기르도록 한다.
과목명 가족상담
영문명 Family Counseling
교과목 소개  본 교과목에서는 가족상담의 개념과 다양한 이론 등을 학습하여 가족상담에 대하여 폭넓게 이해하도록 하며, 실제 사례에 대한 분석과 상담 계획 설계 등을 통하여 가족상담가로서 필요한 전문능력을 갖추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에 가족상담과 개인상담의 차이점을 이해하고, 가족상담에 필요한 가족상담 이론의 주요개념 및 치료기법 등을 학습하여 이론의 이해 및 가족문제에 대한 가족 상담 계획을 설계할 수 있도록 한다.
과목명 사회복지행정론
영문명 Social Welfare Administration
교과목 소개 본 교과목에서는 사회복지조직에 대한 이해를 도모하기 위해 사회복지행정의 개념과 특성, 사회복지서비스 전달과정에서의 사회복지행정체계 및 기능, 정부와 사회복지 조직간의 관계 등을 살펴보고, 사회복지서비스 전달체계의 특수성이 사회복지조직에 미치는 영향을 평가하도록 한다. 또한 사회복지조직의 핵심기능인 기획, 인적자원관리, 재정관리, 정보관리, 문서관리 등 사회복지관리와 관련된 지식과 기술을 습득하여 휴먼서비스의 발달적 변화에 대한 대처능력과 전문적 소양을 배양하고, 사회복지 행정가로서 자질과 능력을 향상하도록 한다.
과목명 가족복지론
영문명 Social Work with Families
교과목 소개 현대사회에서는 다양한 가족이 출현하고 가족의 전통적인 기능이 축소됨에 따라 가족해체의 증가, 가족관계의 단절 등의 여러 가지 가족문제가 나타나게 되었고, 국가적, 사회적으로 가족의 사회보장적 기능의 중요성이 강화되었다. 따라서 본 교과목에서는 다양한 유형의 가족 문제현황과 가족의 욕구충족을 위한 가족사정, 상담, 사례관리에 대한 실천방법을 모색해보고, 이와 관련된 가족복지 정책과 가족복지서비스를 살펴보고자 한다.
과목명 사회복지실천기술론
영문명 Skills and Techniques for Social Work Practice
교과목 소개 사회복지실천기술론은 선행과목인 사회복지실천론에 기반을 두고 개인, 집단, 가족, 지역사회 등의 사회복지실천현장에서 실제로 활용 가능한 기술을 학습하는 과목이다. 이에 본 교과목은 클라이언트와 사회복지사의 전문적 원조관계 형성, 상담 및 의사소통의 방법, 사정과 기록 방법, 그리고 사회복지실천모델에 따른 개입기술 등의 학습을 통해 사회복지 실천현장에서 요구하는 다양한 기술을 습득하고 유능한 사회복지사로서의 자질을 함양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과목명 아동건강교육
영문명 Child Health Education
교과목 소개 본 교과목에서는 아동건강교육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아동의 건강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요인과 각 연령별 필요한 발달과업을 이해하도록 한다. 따라서 영․유아 및 아동의 건강과 영양, 식습관 형성, 질병과 발달장애, 정신건강, 안전 교육에 대한 이론적 기초를 확립하고, 이를 바탕으로 영․유아 및 아동에게 적합한 교육활동을 위하여 효과적인 교수방법 및 교육내용을 탐색하도록 한다.
과목명 언어지도
영문명 Language Arts
교과목 소개 본 교과목의 목표는 언어교육의 원리와 이론을 고찰하여 영유아 언어교육을 올바르게 이해하고 나아가 현장에서 영유아의 언어발달을 촉진하고 언어를 기능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언어능력을 신장시키는데 도움을 주고, 바람직한 언어교육을 할 수 있는 지도능력을 기르는데 있다. 이에 언어와 언어발달에 대한 제반 이론을 탐색해 보고, 언어교육에 대한 목표, 내용, 교수학습 방법 및 평가, 그리고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의 교육에 대한 지도 원리와 전략 및 관련 활동을 살펴보도록 한다.
과목명 상담의 이론과 실제
영문명 Process of Counseling
교과목 소개 본 교과목은 심리상담의 기본 원리와 개념, 대화기술, 내담자의 문제해결을 도모하는 진행과정을 살펴보고, 각 단계에 대한 상담의 원리와 기술들을 학습함으로써 상담기술을 향상시키는 것을 목표로 한다. 따라서 상담의 과정을 초기, 중기, 종결과정으로 나누어 살펴보고, 상담의 준비에서부터 관계수립, 사례 개념화, 내담자의 감정정화와 이해경험 촉진, 대안의 탐색 및 실천, 종결준비, 상담관계의 마무리까지 등 상담실제에서 일어날 수 있는 문제와 상황 등에 대한 이해와 대안들을 학습하도록 한다.
과목명 영유아교수방법론
영문명 Teaching Method for Young Children
교과목 소개 본 교과목은 개별 영유아의 요구, 흥미, 연령과 발달 등 많은 요소들을 토대로 영유아 교수의 적합한 방법을 찾을 수 있도록 안내함으로써 예비교사들이 교사로서의 긍정적 가치관을 형성하도록 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를 위해 영유아 교수·학습의 이론, 영유아 교수방법과 교사의 역할 등을 학습하여 영유아 교수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갖도록 하며, 영유아 교수매체, 자유선택활동과 대·소집단활동의 활동예시, 영유아 교수 학습전략, 일과운영의 원리와 일상생활 지도 등 영유아를 위한 교수활동의 실제를 다루도록 한다.
과목명 집단상담
영문명 Group Counseling
교과목 소개 집단상담을 진행하는데 필요한 기본적인 집단지도력 기술과 집단상담의 이론을 습득하여 이를 실제 집단상담을 계획하고 진행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에 집단상담의 원리와 과정, 집단상담자의 지도력 등 기본적인 내용을 학습하고, 개인심리학, 행동치료, 게슈탈트, 인간중심치료, 교류분석, 인지정서행동치료에 근거한 집단상담 이론 및 기법 등을 살펴봄으로써 실제적인 능력을 기르도록 한다.
과목명  상담수퍼비젼
영문명   Counselor supervision
교과목 소개 수퍼비젼은 수퍼바이저와 수퍼바이지, 그리고 그들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내담자간의 독특한 전문적 관계이다. 수퍼바이지가 치료적 실무의 예술과 기술을 배울 수 있도록 조력하면서 수퍼바이저는 내담자들이 제공받고 있는 돌봄의 질을 감독한다. 수퍼비젼의 주요 목적은 수퍼바이지가독립적인 전문가가 되는 데 필요한 경험을 습득할 수 있는 맥락을 만들어주는 것이다.전문성 발달을 위해 요구되는 특정한 지식과 기술 그리고 경험있는 전문가 상담과정을 지속적으로 관찰하고 평가하는 과정을 습득한다.
과목명 영아발달
영문명 Infant Development
교과목 소개 영아기는 생의 초기단계로 한 사람의 삶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시기이며, 인생의 모든 발달에 있어서 급속한 발달과 변화가 이루어진다. 또한 영아발달은 발달에 관한 일반적인 지식을 제공할 뿐만 아니라, 응용학문으로써 아동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데 필요한 여러 가지 정보와 기술을 제공하는 역할을 한다. 이에 본 교과목은 태내기부터 영아기까지의 신체, 운동, 인지, 언어, 사회 등 다양한 영역별 발달을 학습함으로써 영아의 발달과 능력을 이해하고자 함은 물론, 영아발달에 필요한 맥락을 살펴보고자 한다.
과목명 보육교사론
영문명 Studies on Childcare Teacher Education
교과목 소개  본 교과목은 보육교사와 그 현장에 초점을 맞춰 기술한 것으로서, 교육과 보육에 대한 본질적인 의미를 탐색하고 예비보육교사에게 전문교사로서의 성장을 지원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에 보육교사의 중요성, 교육신념, 보육교사의 자질과 역할, 어린이집 환경관리, 보육교사 자격기준, 영유아 및 학부모와의 건설적인 상호작용 운영, 보육교사의 정신건강 등을 살펴보도록 한다.
과목명 놀이지도
영문명 Play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교과목 소개 본 교과목은 영유아 보육과 교육을 전공하는 예비교사를 위해 영유아기 놀이의 발달적 및 교육적 가치와 영유아의 발달 수준과 차이를 고려하여 개발한 놀이 지도 내용을 소개하고자 한다. 이에 놀이의 개념 및 특성, 놀이이론. 놀이유형별 발달, 놀이의 효과, 놀이환경,  놀이지도의 원리 등 이론적 부분을 학습하고, 교육현장에서 놀이의 교육적 효과를 반영할 수 있도록 쌓기, 역할, 언어, 수·조작놀이, 과학놀이 등 자유선택놀이와 집단놀이의 원리와 방법을 살펴보도록 한다.
과목명 아동과학지도
영문명 Science for Young Children
교과목 소개 보육과정에 기초한 영유아 과학 지도를 위한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영유아들의 자연스런 호기심과 궁금증을 키워주고, 자발적인 탐구능력을 향상시켜주는 과학 지도의 방향을 제시하고 있다. 즉, 과학교육의 기초와 영유아기 과학능력 발달, 과학적 개념, 과학교육의 교수방법, 환경구성, 과학적 개념의 적용 실제 등의 내용을 살펴봄으로써 예비교사들에게 보육과정에서의 자연탐구 영역에 대한 이해를 돕는 것을 목표로 한다.

520-713 전라남도 나주시 다시면 백호로 125 고구려대학교 TEL.061-330-7400 / FAX.061-330-7322
COPYRIGHT(C)KOGURYEO COLLEGE. ALL RIGHTS RESERVED.